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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4/05 (2)
봉황대 in CS
현재 진행하고 있는 연구는 특정 workload에서, thread의 개수가 증가하면 performance(이 연구에서는 throughput)도 같이 좋아지는 scalable 한, 그리고 lock-free로 동작하는 스토리지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이다. 따라서 multi-threaded 환경에서 발생하는 concurrency issue들을 '매우 잘' 해결해야 한다. 이 '매우 잘'에는 수많은 내용이 함축되어 있는데.. n달 동안 내가 설계한 것을 구현하고, 디버깅하고, 디버깅 완료하면 또 다른 문제를 마주하고, 디자인 변경하고, 더 큰 문제를 마주해서 다시 이전 버전으로 되돌아가고, 다시 디버깅하고, ... 이러한 작업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 문제는, 어떠한 이슈를 마주하고 디버깅을 진행할 때마다 매번 ..
이번 학기에 '협동 분산 시스템' 과목을 수강하는데, 'Design Issues of Clients and Servers'라는 주제가 있었다.client와 server 각각 사용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그리고 사용자에게 더욱 빠른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 위해서는 어떤 이슈들이 존재하며 그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기법을 사용할 수 있는지를 다루었다. server 쪽에서는 multi-threading을 통해서 performance를 올리는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는데, 여기서 갑자기 single-threaded server이지만 parallelism을 제공하여 성능 향상을 줄 수 있는 방법은 asynchronous non-blocking system call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하셔서 대혼동이 발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