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페이지 부재율
- 스레드
- 우선순위
- PYTHON
- 백준
- mutex
- 알고리즘
- BOJ
- 운영체제
- mips
- 가상 메모리
- 페이징
- fork()
- 추상화
- 세마포어
- 단편화
- Oracle
- concurrency
- Algorithm
- 페이지 대치
- 프로세스
- 컴퓨터구조
- 인터럽트
- 교착상태
- 스케줄링
- 기아 상태
- ALU
- 트랩
- 부동소수점
- 동기화
- Today
- Total
봉황대 in CS
[Chapter 1. 서론] 운영체제의 역할 본문
[Chapter 1. 서론] 운영체제의 역할
등 긁는 봉황대 2022. 6. 29. 00:04* 본 글은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Concepts) 9th edition'의 내용과 2021학년도 1학기에 수강한 '운영체제' 과목 강의 내용을 함께 정리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컴퓨터 시스템
컴퓨터 시스템의 근본 목적은 '사용자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사용자 문제의 해결을 보다 쉽게 해주는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하여 컴퓨터 하드웨어(중앙 처리 장치 CPU / 메모리 / 입출력 장치)가 제작되었으며,
자원이 어떻게 사용되어야 할지를 정의해주기 위해 응용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응용 프로그램들은 입출력 장치의 통제와 같은 공통적인 연산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자원을 제어하고 할당하는 공통 기능을 하나의 소프트웨어로 통합하게 되었고, 이것이 바로 운영체제이다.
* 컴퓨터 시스템의 4가지 구성 요소
1. 하드웨어
2. 운영체제
3. 응용 프로그램
4. 사용자
운영체제
한정된 자원과 사용자 사이의 경쟁을 조율하기 위한 정책
1. 응용 프로그램 간의 하드웨어 사용을 제어 및 조정
2. 컴퓨터 시스템 동작 시 자원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
운영체제의 역할
운영체제의 역할은 두 가지 관점을 통해서 알아볼 수 있다.
1. 사용자 관점 (User View)
운영체제는 편의성과 효율성을 추구하여 이 두 상반된 목표가 적절하게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한다.
* 편의성 (개인의 사용 용이성) : 사용자가 얼마나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가?
즉, 사용자가 수행하는 작업의 최대화를 추구하는 것으로, 한 사용자가 자원을 독점하도록 설계하면 편의성이 가장 높아진 것이다.
* 효율성 (자원 이용 극대화) : 자원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가? (하드웨어가 얼마나 쉬지 않고 일을 하는가?)
→ 각 사용자는 자신의 정당한 몫만 사용 가능해진다.
2. 시스템 관점 (System View)
시스템 관점에서의 운영체제는 자원 할당자, 그리고 제어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다.
* 자원 할당자 (resource allocator) : 작업을 위해 특정 프로그램과 사용자에게 필요한 자원을 할당함
* 제어 프로그램 (control program) : 사용자 프로그램의 수행을 제어하여 부적절한 사용을 방지
정리하자면,
운영체제는 1. 사용자 관점에서의 편의성
2. 자원 할당자로서 자원 활용의 효율성
3. 다양한 입출력 장치의 운영 및 제어의 일관성을 추구한다.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 Operating System'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ter 2. 시스템 구조] 시스템 호출 (0) | 2022.07.05 |
---|---|
[Chapter 2. 시스템 구조] 운영체제 서비스 (0) | 2022.07.05 |
[Chapter 1. 서론] 다중 프로그래밍과 시분할 시스템 (0) | 2022.07.02 |
[Chapter 1. 서론] 이중 연산 모드와 모드 비트 (0) | 2022.07.01 |
[Chapter 1. 서론] 컴퓨터 시스템과 인터럽트 (0) | 2022.06.30 |